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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

노인 사례관리의 개념과 구성

by 두려움없는 믿음 2022. 5.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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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란 무엇일까요?

이는 복합적인 문제들로 인해 여러 종류의 도움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종합적인 서비스를 연계해 제공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말합니다.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나 활용 가능한 자원발굴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 혹은 자원이 존재하고 있으나 자원을 활용할 능력이 부족하여 자원활용이 용이치 못한 클라이언트들을 위해서 필요한 지원서비스입니다. 사회복지실천으로서의 사례관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전통적인 방법인 개별실천, 집단실천 및 지역사회복지의 몇 가지 측면을 통합적으로서 적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개별사회사업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특별한 관계를 맺고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개입목표를 수립하고 개입을 시도하여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려는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반면 사례관리는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보다는 오히려 간접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보호의 연속성의 보장, 비용 및 효과성의 증대, 접근성과 책임성의 증진, 일차집단의 보호능력의 향상 및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복합적이고 장기적이며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여 개별적인 상황에 따른 원조계획을 세워 클라이언트 자신의 자원뿐만 아니라 가족, 친구, 이웃 등 공식적인 자원 등과 연계하여 대응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복지추구와 기능의 강화,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전문 분화된 공적 서비스와 사적 서비스 등의 제반 서비스를 적절하게 조정하는 서비스 체계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실천되고 있는 사례관리는 그 대상을 재가중심적 보호영역뿐만 아니라 정신보건영역, 재활영역, 노인복지영역, 발달장애영역 등 여러 사회복지 실천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례관리의 도입배경 및 실천분야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사회사업가협회에서는 사회사업의 관심이 치료에서 보호로 변화되고 있으며,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째, 노인 장애인 정신장애인 등에 대한 기존의 시설수용 중심의 보호정책으로부터 탈시설화 정책의 도입과 지역사회에 기초하는 재가복지 프로그램의 실시가 확대되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둘째, 사회복지서비스가 중앙집권적인 서비스에서 지방분권적으로 전환되면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주체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동되면서 사례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습니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복합화되어 가는 데 반해 기존 사회복지실천의 단일 서비스 체계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응방안의 미흡함을 인식하면서 사례관리의 도입이 본격화 되었습니다. 넷째, 기존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부분이 범주화되어 분류되고 자원과 자격요건 측면에서 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원화 요구가 강조되면서 서비스의 단편성과 범주적인 분류에서 벗어나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관리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다섯째,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사회복시서비스에 있어서 비용억제의 필요성과 서비스의 효과성, 책임성에 기초하여 서비스의 중복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 강화 그리고 서비스 전달효과의 극대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사례관리의 욕구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사례관리의 개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례관리는 본질적으로 미시적인 동시에 거시적인 접근으로서 개별적 실천과 통합적 실천, 지역사회실천을 통합한 형태를 수반하고 있습니다. 사례관리의 일반적인 정의들은 변화의 표적이 되는 개인과 환경의 문제를 동시에 중시하며, 사례관리자는 개입 시 환경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을 사례관리의 목표로 삼아 왔습니다.

사례관리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사례관리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클라이언트가 서비스와 자원들에 접근하고 이용하는 데 있어서 가능한 용이하도록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최대한 증진시킵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개발합니다.셋째,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와 지원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킵니다. 넷째, 환경을 이용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각 개인의 잠재 가능성을 개발하고 그 활용을 극대화시킵니다.

다섯째, 가족들과 일차적 집단들의 보호능력을 극대화 시킵니다. 여섯째, 일차적인 보호자원들과 보호의 공적체계들을 통합시킵니다. 일곱번째, 개인들과 일차적 집단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적보호체계 내에서의 능력을 극대화시킵니다. 사례관리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서비스의 연결기능을 살표보면 비공식 지원체계를 통하여 클라이언트는 경제적, 사회적 안정, 신체적 정신적인 건강, 정서적 지지, 안내, 지역사회 생활의 향상 등에서

결정적인 도움을 받고 있으며, 이것은 다른 지원체계보다도 훨씬 더 클라이언트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돕는 비공식 지원체계는 가족, 친척, 친구, 이웃, 자원봉사자, 종교단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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